정리정돈한자 > 고객센터 > 구매자 후기
![]() |
조회: 6,797 | ||||||
|
○진행방식
1. 학부모와 지도자간의 통화 시간협의 (약 주2회에서 3회 20분씩)
2. 교재를 통한 이야기식의 지도.
3. 문답을 통한 점검 및 과제부여
4. 문자 및 메신저 어플을 통해 과제확인
○관리계획
1주차 : 1/3 <일> 1/5 <수> 1/8 <금>
인간편 : 사람의 모습
2주차 : 1/10 <일> 1/13 <수> 1/15 <금>
인간편 : 몸/머리/얼굴/심장
3주차 : 1/17 <일> 1/20 <수> 1/22 <금>
인간편 : 손과 발의 행위
4주차 : 1/24 <일> 1/27 <수> 1/30 <금>
인간편 : 털, 인간생활 의식주
○수업 녹취 내용 <부수편 2, 18p~>
음성파일이 올려지지 않아. 타자 대화록으로 대체합니다.
지도교사 : 충남대학교 한문학과 4학년 이길환.
학생 : 초등학교 4학년 김예준
18p “己”
선생님 : 18p “己 몸 기” 한자 뭐라써져 있는지 읽어볼까?
학생 : 자기, 몸이라고 쓰여있습니다.
선생님 : 그림을 보면 아이가 허리를 굽히고 리을 모양으로 꿇어 앉아있네?
학생 : 네
선생님 : 이렇게 무릎을 꿇고 앉아있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가 己‘몸 기’야
학생 : 네
선생님 : 자기 자신, 스스로를 뜻할 때 쓰여, 이걸로 만들 수 있는 단어를 생각해볼까?
학생 : 음.. 자기(自己)?
선생님 : 그렇지 가장 자주쓰이는 단어지, 利己的이다라고 할 때에도 쓰일 수 있겠지
학생 : 네
20p女
선생님 : 그 다음장 넘겨서 20p 女‘계집 녀’를 읽어 볼까?
학생 : 여자관련 명칭, 모양새, 역할, 성질 이라고 쓰여있습니다.
선생님 : 그림을 보면 여성이 손을 모으고 얌전히 앉아있는 모습을 본떠서 만들어 졌다는 것을 알수가 있지?
학생 : 네
선생님 : 밑에 있는 한자들을 하나하나씩 봐볼까?
학생 : 네
선생님 : 妃 왕비 비. 好 좋을 호, 姑 시어미 고. 왕비는 여자만 할 수 있는거고, 어머니가 아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좋을 호, 시어머니 역시 여자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지?
학생 : 네
선생님 : 이것과 관련된 제자원리는 혹시 뭔지 아니?
학생 : 음.. 형성자 입니다.
선생님 : 그렇지 하나는 뜻을 나타내고 나머지 부분은 음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있지?
학생 : 네
선생님 : 24p를 펴볼까?
학생 : 네
24p 줄긋기
선생님 : 1번의 그림은 어디로 이동해야 할까?
학생 : 6번입니다.
선생님 : 그렇지 꿇어 앉아 있는 모습 몸 기가 되겠지
학생 : 4번은 어디로 이동 해야 할까?
선생님 : 2번입니다.
학생 : 그렇지 도끼를 잡고 있는 사법관이니 선비 사 ‘士’와 연결 지을 수 있겠네
…
…
선생님 : 25~26는 오늘 내일 숙제로 해올 수 있도록
![]() |
학습법 살펴본 소감 입니다 |
![]() |
정리정돈 한자를 처음 접하고 |